김영주 장관 배너
고용노동부 민원마당
e노동뉴스최신호보기 | 고용노동부홈페이지
“김영주 장관, 새로운 길을 가기 위해 국민의 소리를 듣다”
- 9.12~28까지 대국민 노동행정 소통을 위한 ˝현장노동청˝ 운영 -

노동행정 관행.제도 개선 관련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하여 고용노동부는 ’17.9.12(화)~9.28(목)까지 전국 9개 주요 도시에 “현장노동청”을 설치.운영한다.

 지난 8.18(금)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이 취임 직후 실시한  “근로감독관의 대화”가 노동행정 혁신을 위한 내부 직원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였다면, “현장노동청”은 노동행정의 고객인 국민들이 바라는 노동행정 개선사항을 듣는 장이라 할 수 있다.

 이는 김영주 장관이 취임식(’17.8.14) 때 “현장 중심의 노동행정을 위해 노.사 양측 뿐만 아니라 국민들께도 의견을 듣는 창구를 마련하겠다”고 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기도 하다.

 “현장노동청”을 통한 대국민 제안 접수를 위해 고용노동부 6개청과 주요 3개지청(경기, 울산, 강원)은 접근성이 높고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현장 천막과 창구를 설치한다.

 9개 “현장노동청”은 ’17.9.12(화)~9.28(목)까지 주말을 포함하여 약 3주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. 현장노동청에 따라서는 운영시간을 자율적으로 연장해서 오후 5시 이후에도 운영할 예정이다.
 
국민들은 근로감독행정 혁신, 임금체불 근절, 근로시간 단축, 비정규직 문제 해결, 부당노동행위 근절, 산업재해 예방 등 노동행정 핵심과제에 대한 정책 제안을 할 수 있다.
  
“현장노동청” 창구에서는 노동행정 대국민 정책 제안을 접수할 뿐만 아니라, 추석을 맞이하여 임금체불 등 국민의 생계와 관련된 민원에 대해서도 현장 면담을 실시하고 진정을 접수한다.

 정책 제안은 “현장노동청” 창구뿐만 아니라 47개 고용노동(지)청 고객지원실에 접수하거나 고용노동부 홈페이지(www.moel.go.kr)에 개설된 “현장노동청 온라인 창구”를 통해서도 가능하다.
  
접수된 제안 및 민원은 각 소관부서에서 검토하여 그 결과를 제안자 및 민원인에게 직접 통보하는 한편, 10월 중에 제안 내용들을 종합 검토하여 “현장노동청 성과보고대회”를 개최한다.아울러, “현장노동청”을 통해 접수된 국민 제안 중 우수 제안을 선정하여 포상금(상품권)을 지급할 예정이다. 
   
그간 노동행정은 변화를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, 잘못된 관행에 젖어 있거나 근로감독관 등 공무원들이 열린 마음으로 국민에게 다가가지 못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.
 
금번 “현장노동청”은 이러한 틀을 깨고, 국민 제안 아이디어를 노동행정 관행.제도 개선에 반영하여 근로감독행정을 혁신하고 노동존중 사회를 구현하는 첫 발걸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.

 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은 ’17.9.12(화) 11:00 서울역광장에서 서울현장노동청 개청식을 개최하고, 방문객으로부터 직접 제안을 접수하고 상담도 실시하였다.

 김영주 장관은 이 자리에서 “노동행정 관행?제도 개선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이뤄져야 하고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”이라고 강조하였고, “문재인 정부 임기를 넘어 대한민국 노동행정이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국민, 노동자, 기업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귀담아 듣고 반영해 나가겠다”면서, “고용노동부가 새로운 길을 갈 수 있도록 현장노동청 운영기간 동안 국민들께서 다양하고 많은 목소리를 들려 줄 것”을 요청했다.

 아울러, 김영주 장관은 “현장노동청”이 운영되는 ’17.9.28(목)까지 9개 “현장노동청”을 모두 방문하여 국민들로부터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예정이다.


문  의:  노동행정 의견수렴 TF 편해윤 (044-202-7832)


 첨부화일 :
 9.13 대국민 노동행정 소통을 위한 현장노동청 운영(노동행정의견수렴TF , 고객지원팀).hwp
 9.12 고용노동부장관, 서울현장노동청 개청식 참석(보도참고 감사관실).hwp
[2017.09.12]

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? [평균0점/0명 ]

200자 제한 의견달기
이름 비밀번호 (의견 삭제 시 필요)
내용
인증
*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 될수 있습니다.
e노동뉴스최신호보기 | 고용노동부홈페이지
발행처: 고용노동부 | 발행인: 김영주 장관 | 편집인: 대변인실
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22 정부세종청사 11동 고용노동부 대표전화 (044)202-7114
Copyrightⓒ2010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rved.